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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미통위, '온라인피해365센터' 사칭 피해 주의보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최근 SNS에서 '온라인피해365센터' 사칭 계정을 이용해 개인정보와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시도가 발생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일 방미통위에 따르면 해당 사기 수법은 틱톡 등 SNS에서 365센터 사칭 계정을 통해 피해상담 광고를 올려 이용자들을 유인한다. 피해자가 상담요청을 하면 365센터 소속 변호사를 사칭한 특정인 연락처를 알려주며 피해자에게 접근한다.
이후 피해자가 해당 변호사와 1:1 메신저 상담을 진행하고 국가안보센터 또는 국가보안기술센터를 연계해 준다는 명목으로 거액의 송금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365센터는 온라인상 각종 피해에 대한 대국민 상담센터로 피해상담 시 어떠한 경우에도 금전을 요구하지 않는다. 피해신고서 작성 등을 위해 상담원이 아닌 변호사가 상담하거나 1:1 메신저를 통해 개인정보를 요구하지도 않는다
방미통위는 이와 같은 사칭 의심광고를 발견할 경우 즉시 해당 계정을 SNS 고객센터에 신고하고, 도용된 사칭 계정에 상담 메시지를 보내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9월 한 달 간 365센터에 접수된 사칭 관련 상담은 총 17건이다. 이 가운데 일부 이용자는 금전 송금 이후 경찰서에 피해를 신고했다. 365센터는 해당 피해자가 센터 소속 변호사가 있는지 등을 문의하는 과정에서 금전피해 사실을 인지했고 해당 내용을 즉시 경찰서에 신고 및 수사의뢰했다.
이외에도 해당 사칭 계정을 틱톡에 신고해 즉시 삭제 조치했다. 상담이용자 대상 카카오 알림톡 발송, 365센터 SNS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칭 피해주의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방미통위는 주요 SNS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하고, 365센터 사칭 계정 발견 시 신고 조치하는 등 이용자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