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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아니다…무려 12조원 수출되며 외국서 인기 폭발이라는 '한국 제품'


14.9% 증가한 잠정 85억 달러를 기록하며 3분기 누계 수출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23년 한 해 동안의 수출액을 올해 9개월 만에 달성한 셈이다. 지난해 연간 수출액이 102억 달러였던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그 기록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분기별
수출 실적을 살펴보면
하며 전년 동기 대비 17.5% 늘어났다. 분기별 수출액도 최대치를 경신한 것이다.
월별
로도
특히 올해 9월 한 달 동안은 11억 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국가별
로는
이 전체 수출액의 19.6%인 16.7억 달러로 수출액이 가장 컸다. 미국 수출은 최근 5년간 두 배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보다 2.6억 달러 증가하면서 2025년 3분기까지 수출국 1위에 섰다.
은 전체 수출액의 18.6%인 15.8억 달러로 2위를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2.0억 달러 감소했다. 중국은 2004년, 한국 화장품 수출국 1위를 처음 기록한 후 2021년에는 한국 화장품 수출액의 50%까지 차지했으나 올해 처음으로 10%대에 그쳤다.
은 전체 수출액의 9.6%로 8.2억 달러를 기록했다. 일본은 전년 동기보다 0.8억 달러 증가하며 꾸준한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유형별
로는
이 63.2억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로는
11.6억 달러,
4.2억 달러 순이다. 미국은 대부분 유형에서 수출이 증가했으며 중국은 유형별로 대부분 수출이 감소하고, 일본은 일본은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모두 수출이 늘었다.

식약처는 K-화장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외교의 일환으로, 지난 9월 중국 베이징에서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중국 화장품 규제기관)과의 국장급 협력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 오는 11월에는 필리핀이 국내 기능성화장품 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청(PH-FDA, 필리핀 화장품 규제기관)에 심사자 역량 강화 교육 등 기술적 지원을 제공해 화장품 수출국 다변화 흐름에 맞춘 적극적인 규제외교 행보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