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읽음
'케이팝 데몬 헌터스'도 제쳤다…냈다 하면 빌보드 1위라는 '가수' 정체

그 정체는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이하 타일러)'다. 그는 현재 미국 최고의 래퍼 중 한 명이다. 평론가와 대중 모두에게 인정 받으며 스타성도 뛰어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타일러의 새 앨범 'DON'T TAP THE GLASS' 역시 발매되자마자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해 화제다. 이번 기록이 특히 놀라운 이유는 앨범 발매일 때문이다.
'DON'T TAP THE GLASS'는 지난달 21일인 월요일에 발매됐는데, 이는 현재 빌보드 차트 집계 방식에서는 불리한 조건이다. 빌보드 앨범 차트는 매주 금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일주일 간의 데이터를 집계한다. 그렇다 보니, 이번 앨범은 3일 치의 집계를 손해볼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1위를 기록한 데에는 피지컬 앨범(바이닐 LP, CD 등) 판매량이 크게 일조한 것으로 보여진다.

타일러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 앨범을 들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1위라니, 정말 큰 의미가 있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기록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 4개 앨범 연속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데뷔라는 진기록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2019년 발매한 'IGOR'부터 2021년 'CALL ME IF YOU GET LOST', 2024년 'CHROMAKOPIA', 그리고 이번에 발매한 'DON'T TAP THE GLASS'까지 그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아래는 지난 1일 기준, '빌보드 앨범 차트 200' 순위다.
1.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 'DON'T TAP THE GLASS'
2. 모건 윌렌 'I'm The Problem'
3. 사운드 트랙 앨범 '케이팝 데몬 헌터스'
4. 잭보이스, 트래비스 스캇 'JACKBOYS 2'
5. 알렉스 워렌 'You'll Be Alright, Kid'

타일러의 음악은 예술성이 뛰어나기로 알려졌다. 다양한 사운드와 샘플링을 활용하며 전위적이고 팝적인 것이 특징이다. 거친 베이스와 대비되는 감미로운 악기들 그리고 오토튠을 이용한 알앤비적 요소와 굵은 목소리로 내뱉는 래핑은 그의 음악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다.
갈수록 강해지는 레트로한 분위기도 포인트다. 특히 'IGOR(2019)'와 'CALL ME IF YOU GET LOST(2021)'는 그의 현재 음악에 정점으로 평가 받는다.

미감을 다루는 뛰어난 감각 덕에 뮤직비디오도 눈을 즐겁게 한다. 다채로운 파스텔톤과 필름 카메라로 찍은 듯한 필터로 예전 미국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다음은 'DON'T TAP THE GLASS'의 수록곡 리스트다.
1. Big Poe (feat. Pharrell Williams)
(추천)
2. Sugar On My Tongue
3. Sucka Free
(추천)
4. Mommanem
5. Stop Playing With Me
6. Ring Ring Ring
(추천)
7. Don't Tap That Glass / Tweakin'
8. Don't You Worry Baby (feat. Madison McFerrin)
(추천)
9. I'll Take Care of You (feat. Yebba)
(추천)
10. Tell Me What It 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