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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진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국가계획 반영에 총력...국립생태원, 의성군에 ‘뚱보주름메뚜기’ 신규 방사
에너지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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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허리를 잇는 철도망, 울진 발전의 기폭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전체 노선도 제공=울진군

울진=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울진군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반영을 목표로 12개 시·군과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섰다.

지난 4월 30일 이완섭 서산시장의 시작으로 시작된 국가계획 반영 촉구 인증 릴레이는 5월 30일 손병복 울진군수까지 바통을 이어받으며 한 달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이 릴레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전국에 알리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했다.

해당 철도는 △서산시부터 △울진군까지 총 13개 시군을 동서로 관통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총 연장 330km, 사업비는 약 7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

완공 시 서산에서 울진까지의 이동 시간이 약 2시간대로 단축되며, 이는 단절됐던 동서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물론, 남북 중심의 기존 교통체계에서 벗어나 국토 균형발전의 촉진제로 기대를 모은다.

현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올해 하반기 고시될 예정이며, 지난해에는 이 사업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의 내용을 담은 특별법안도 국회에 발의된 바 있다.

또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이재명 대통령의 21대 대선 공약으로도 포함되어 있는 만큼, 공약 이행 여부에 따른 향후 철도망 확충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이 철도는 울진의 교통 접근성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산업·관광 분야까지 포괄하는 지역 발전의 핵심 기반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군민과 함께 이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국립생태원, 산불 피해 입은 의성군에 멸종위기 \'뚱보주름메뚜기\' 신규 방사

영양=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17일, 최근 산불로 서식지가 훼손된 의성군 내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뚱보주름메뚜기\'의 복원을 위해 인공증식 개체를 신규 서식지에 방사한다고 밝혔다.
▲멸종위기 야생동물 복원을 위한 뚱보주름메뚜기 서식지에 방사 했다. 제공-국립생태원

이번에 방사되는 뚱보주름메뚜기는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에서 2025년 인공증식에 성공한 개체 6마리로, 의성군 기존 서식지가 최근 산불로 심각하게 파괴됨에 따라, 서식지 변화에 대한 위협이 낮은 신규 지역에 방사된다.

신규 서식지는 지난 4월, 국립생태원이 발족한 \'산불 지역 멸종위기종 피해조사단\'이 현장 조사를 통해 발견한 장소로, 산불 피해 이후 생태적 안정성과 보전 가능성이 입증된 지역이다.

국립생태원은 뚱보주름메뚜기 실내 사육을 2024년 국내 최초로 성공한 바 있으며, 이번 방사는 자연 서식지 내 개체군 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복원 사업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다.
▲뚱보주름메뚜기(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제공-국립생태원

이번 사업은 \'국립생태원-한국가스공사\'간 협력으로 진행 중인 ESG 기반 멸종위기종 복원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민관 협력을 통한 생물다양성 보전의 모범 사례로도 주목받는다.

최승운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장은 “산불은 생태계에 광범위한 타격을 남긴 재난으로, 제한된 서식지와 적은 개체수를 가진 뚱보주름메뚜기와 같은 멸종위기종은 이러한 위협에 특히 취약하다"며, “개체군 복원과 안정적인 서식지 확보를 위한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립생태원은 향후 해당 지역의 생태 안정성 모니터링을 지속하며, 필요 시 추가 방사 및 서식지 관리 조치를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방사는 기후변화와 재해로부터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복원 사업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jmson220@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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