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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와 충돌한 테슬라 모델3... "FSD가 스스로 선로로 진입했다" 주장 논란

●펜실베이니아서 테슬라 모델3, 무인 상태로 선로 진입 후 열차와 충돌
●기술의 진보, 과연 신뢰할 수 있을까?... '감독 필요'한 FSD에 쏠린 의심의 눈초리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펜실베이니아 주 싱킹 스프링(Sinking Spring)에서 한 대의 테슬라 모델 3가 열차 선로 위로 진입한 후 열차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차량에 타고 있던 운전자는 무사히 대피했지만, 그 책임을 테슬라의 풀 셀프 드라이빙(FSD, Full Self-Driving) 기능에 돌렸습니다.

사건은 현지 시간 기준으로 6월 14일(토)에 발생했습니다. 웨스턴 버크스(Western Berks) 소방서의 제러드 렌쇼커미셔너에 따르면, 차량은 약 1,215미터 가량을 선로 위로 주행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지나가던 열차가 테슬라 차량의 사이드 미러를 스치듯 충돌했다고 밝혔습니다. 다행히 차량에 타고 있던 모든 사람은 사전에 탈출해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고 이후 운전자는 "테슬라가 FSD 모드로 주행 중이었고, 차량이 스스로 선로로 진입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테슬라 FSD는 "감독 필요"한 기능... 완전 자율주행 아냐
테슬라는 FSD를 "완전 자율주행"으로 마케팅하지 않습니다. 테슬라 공식 메뉴얼에도 다음과 같이 명시돼 있습니다. "FSD(Supervised)는 운전자의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한 기능입니다. 기능이 활성화되면 운전자는 항상 핸들에 손을 얹고 있어야 하며, 운전자 주시 카메라를 통해 집중도를 모니터링합니다." 즉, 사고 당시 FSD가 작동 중이었다 해도 운전자는 시스템의 행동에 즉시 개입할 책임이 있으며, 사고를 막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시스템 탓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이번 사고는 테슬라 FSD에 대한 사회적 신뢰 문제, 기술적 한계, 운전자 책임의 범위 등 다층적인 이슈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아직 운전자에 대한 직접적인 인터뷰나 테슬라의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지만, 조사 결과에 따라 FSD 기능의 안전성 논란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 기술이 진화할수록, 기술에 대한 맹신보다는 책임 있는 사용과 정확한 이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인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