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DEC 2025 공식 BI 이미지 (자료출처: CEDEC 2025 공식 홈페이지)▲ 몬스터 헌터 와일즈 최적화 강연 소개 자료 (자료출처: CEDEC 2025 공식 홈페이지)특히 유저들의 눈길을 끈 것은 UI관련 강연과 그래픽 최적화에 대한 강연이다. 22일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새로운 UI 구현' 강연에서는 니시오 유이치 캡콤 UI 디자인실 개발자가 UI 개발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확보해 비용을 절감한 방식을 소개한다. 모토키 코무라 UI 디자인실 UI 아티스트는 22일 UI 아트 콘셉트와 구성 방식, UI 아트가 브랜드에 미치는 파급력 등을 전한다.
이토 유이치 CS제2개발통괄 엔지니어와 나카무라 타카노리 CS제2개발통괄 개발2부 제2게임 프로그램실 실장은 24일 퍼포먼스 조정을 주제로 CPU 부하, GPU 부하, 메모리 사용 현황 세 부문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최적화에 대한 업계 전반의 인식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캡콤이 개발한 RE 엔진을 사용한 몬스터 헌터 와일즈와 ‘드래곤즈 도그마 2(Dragon’s Dogma 2)’에서 CPU와 GPU 처리 시간을 절감하는 렌더링 기술에 대한 강연도 예고됐다.▲ 10일 기준 몬스터 헌터 와일즈 스팀 유저 평가 (자료출처: 스팀 상점 페이지)한편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스팀에서 최근 유저 평가 '대체로 부정적'을 기록 중이다. 주된 사유는 적은 콘텐츠, 게임 충돌과 최적화 문제, 불편한 UI 때문이다. UI는 가시성과 편의성 모두 전작 대비 퇴화했다는 지적이 나왔고, 낮은 프레임이나 프리징과 크래시 등 최적화 문제도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CEDEC 2025 강연 주제를 놓고 일부 게이머들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