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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구동성] 스팀 씹어먹은 K-게임들



그런 점에서
과
의 선전은 수 년 전부터 이어진 한국 게임들의 스팀 진출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동시기 관심을 받은 게임들이 듄: 어웨이크닝, 헬다이버즈, 델타룬, 엘든 링: 밤의 통치자 등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게임이기에, 무주공산을 차지한 것도 아닙니다.
평가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13일 기준 96%의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고, 10만 명이 넘는 일 최고 동시 접속자 수도 확보했습니다. P의 거짓: 서곡도 80%로 '매우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죠. 전자의 경우 화려한 비주얼과 모드의 자유로움을, 후자의 경우 P의 거짓 세계관을 확장하면서도 새로운 전투 콘텐츠를 밀도 있게 선보였다는 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둘의 흥행은 이미 한 차례 출시된 게임이더라도 혁신적인 DLC나 콘텐츠, 플랫폼 확대 등으로 또 한 번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증명했습니다. 부분유료화나 페이 투 윈 모델이 아니더라도 지속적인 수익을 내며 롱런할 수 있다는 선례가 되어준 셈이니까요. 국산 PC콘솔 신작의 필요성과 그 흥행의 중요성이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던 가운데, 이런 쾌거는 언제든 환영할만한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